워드프레스 호스팅 국내 업체 총정리(카페24, 가비아 등)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의 결정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건물을 올릴 때 기초 공사가 탄탄해야 무너지지 않습니다. 건물을 다 올린 뒤에 부실한 기초공사를 알게되도 이미 늦은 것이죠. 따라서 여러분들이 합리적으로 호스팅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선정이 중요한 이유

먼저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지난 글인 ‘워드프레스 호스팅이란 (feat 개념, 종류, 고려사항 등)‘에서 설명 하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보고 오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호스팅 업체는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너무 중요한 일임에도 남들이 좋다는 업체에 고민없이 무작정 결재하고 후회하는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서버비는 돈이 아까운 일이 아닙니다. 서버 비용 해봤자 한달에 몇천원 ~ 몇 만원 수준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부업이 아니라 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한달에 서버비 몇만원 아까워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문제는 돈이 아니라 서버 위에 내 온라인 건물(워드프레스 블로그)을 올려야 하는데 나에게 맞지 않는 서버 위에 올려 나중에 서버를 옮기게 될 경우 필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많은 호스팅 업체에서 무료로 마이그레이션(호스팅 이전)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서버 이전 과정에서 백업 파일이 손상되거나 기존에 설치된 플러그인(캐시, 보안 등) 등이 충돌하면서 자잘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이 있으면 큰 문제가 안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끼는게 현실이죠.

결국 블로그를 위해서 글쓰기에 집중해야 하는데 사소한 문제를 해결하느라 지치게 되고 포기하게 됩니다. 때문에 초기 호스팅 업체 선정은 매우 중요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나쁜 호스팅 업체는 없습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호스팅 업체가 있을 뿐이죠. 누군가에게는 접근하기 어려운 해외 호스팅 업체보다 국내 호스팅 업체가 맞을 것이고, 성능 좋은 비싼 상품보다는 성능은 조금 낮더라도 저렴한 상품을 선호할 겁니다.

앞에서 기초 공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3층 건물을 지으려고 하는데 기초 공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지하 5층까지 팔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국내 및 해외 호스팅 업체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마지막에 개인적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 종류 및 특징

카페24

국내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 중 가장 유명한 카페24는 1999년 설립되어 2018년 코스닥에 상장된 중견기업입니다.

22년 12월 기준으로 매출액은 약 2,793억원, 직원 수는 1,114명에 이르는 등 일반적인 중소기업 이상의 상당히 큰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24년 3월 기준 약 4,250억원이네요. 최근 재투자가 활발한지 영업이익은 높지 않습니다.

카페24는 우리가 흔히 아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뿐만 아니라 쇼핑몰 및 광고 솔루션 등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플랫폼 기업입니다. 다만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하기때문에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와 관련한 특징만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특징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스타트업 및 빌드업 상품’의 경우 월 500~1,100원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비롯하여 무료 SSL 까지 지원해주는 등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 상당히 괜찮은 상품입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에 ‘카페24’의 ‘저렴’하다는 장점이 오히려 독이 된 것 같습니다. ‘싸다’는 장점으로 인해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생긴 것이 아닌가 싶어요.

물론 상위 요금제로 비교해 보았을 때 같은 가격 대비 해외 호스팅 업체의 성능이나 서비스가 좋은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상품 구매시 어려운 ‘해외 직구’를 하지 않고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을 이용하는 이유는 간편하고 편리하기 때문이죠.

저는 지금 카페24를 이용하지 않지만 과거 이용했을 때 크게 불편했던 점은 없었습니다. 사실 월 1,000원 수준의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고성능을 요구하는 것도 말이 안되죠.

자신이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무조건 좋은 성능의 해외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특별한 목적이 아닌 이상 카페24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어렵더라도 한방에 가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해외 호스팅 업체를 추천합니다.

가비아

가비아 역시 카페24와 동일한 시기인 1999년에 설립되어 2005년에 코스닥 상장한 중견기업입니다. 22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2,391억원, 영업이익은 약 400억원이며 종업원 수는 367명입니다. 시가총액은 24년 3월 기준 약 2,800억원입니다.

제가 회사 규모를 언급하는 이유는 서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도 복구가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기업 규모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특징

가비아에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와 관련한 2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카페24와 동일하게 한국서버 이기 때문에 메뉴 자체가 직관적이고 깔끔합니다. 홈페이지만 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도 클릭 몇 번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단점으로는 기본 요금 외에 추가요금이 많네요. 설치비도 들고, 웹용량이나 메일 용량을 추가할때도 추가 비용이 들고요.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많은 업체에서 SSL을 무료로 지원하는데 가비아에서는 무료가 아니고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가격도 싼편이 아닙니다. (카페24에서는 월 500원 요금제에서도 무료 SSL…)

가비아는 워드프레스 호스팅보다는 도메인이 주력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도메인은 가비아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호스팅은 다른 업체 대비 제 눈에는 크게 장점이 없어보여 신중히 결정해야 할 듯 싶습니다.

닷홈

다음으로 알아볼 국내 호스팅 업체는 닷홈입니다. 평생 무료 호스팅 서비스로 유명하죠. 다만 카페24 및 가비아와 다르게 상장기업은 아니네요. 구체적인 기업정보도 찾기 어려웠습니다.

특징

닷홈은 무료호스팅 제공이라는 점이 인상적이어서 알아보았는데요. 상품 또한 다양했습니다.

무료 호스팅과 관련해서는 기본사양과 도메인 플러스가 있습니다. 기본 사양의 경우 닷홈의 기본 도메인이 제공되어 사용하시는데 문제가 없지만 내가 가진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다 하시면 닷홈의 도메인 플러스를 이용해야 하네요.

사실상 기본 사양은 연습용에 가깝습니다. 닷홈에서 도메인까지 원스톱으로 구매하시거면 괜찮아 보이지만 왠지 무료호스팅으로 홍보하고 도메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이 아닌가 싶네요. 다만 도메인 구매 비용은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무료호스팅을 이용하기 위한 정보는 닷홈 블로그에 상세히 나와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 호스팅 업체 추천

결론적으로 저는 국내보다는 해외 호스팅 업체를 추천합니다. 다만 해외 호스팅 업체 사용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 국내 호스팅 업체 중에 선택을 하라면 저는 카페24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적 의견일 뿐 자신의 그릇에 맞는 서버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 복잡한 지식을 굳이 알 필요도 없고 위에서 언급한 간단한 정도의 비교만 하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합리적 선택을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공부가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외 호스팅 업체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했나요?

별점으로 평가 해주세요.

평균 별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하세요.